안녕하세요, 미라클재테크입니다. 우리나라는 국민건강보험 가입이 의무적인데요.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통해 출생부터 현재까지의 보험가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보통 금융기관에서 대출관련 업무시 많이 요구하는데요. 이는 보통 4대보험 가입여부를 확인하며 직장가입자인지 지역가입자인지를 확인합니다.
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
그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을까요? 크게 온라인 or 모바일 발급, 무인발급기 발급,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방문 혹은 고객센터 연결을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.
1. 온라인발급
국민건강보험공단 https://www.nhis.or.kr/nhis/index.do 에 접속한 후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선택해 주세요.
혹은 상단 민원 요기요 > 증명서 발급/확인 > 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합니다.
공인인증서 혹은 간편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한 후 주민등록번호 표시 여부 체크, 조회조건 선택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.
그러면 건강보험 가입내역이 쭉 뜨게 되고 이는 PDF 파일로 저장하여 인쇄할 수도 있고, 팩스로 바로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.
사용용도에 따라 맞는 방법을 선택해 주세요.
혹은 The건강보험 어플을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하나 이는 팩스 전송만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세요.
2. 무인민원발급기 발급
행복복지센터(동사무소), 관공서 및 지하철역 등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. 간단한 개인정보 입력만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이 가능한데요, 금융기관 제출 시 보통 실물을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프린타가 없거나 팩스를 이용할 수 없을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.
무인민원발급기 위치 확인
정부 24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어플 검색
3.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
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하거나 고객센터(1577-1000) 전화를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한데요. 특히 고객센터 연결은 방문 없이 팩스를 전송할 수 있어요.
여기까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.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다양한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하니 참 간편한 것 같아요.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쉽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으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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